2019. 8. 30. 16:55 용어 관련
데드 레커닝[Dead reckoning] 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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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d reckoning이란?
1. 서버에서 특정 객체 혹은 Data에 대해서 과도하게 보내지 않게 하기 위한 방법
2. 주로 실시간 시뮬레이션이 요구되는 게임에 적용한다.
Dead Reckoning 예시
1. 간단한 물리 공식을 통한 위치 계산
-> 현재 위치 = 이전 위치 + (속도 * 시간)
이해한 바로는 서버가 매 순간마다 특정 Data의 최신 정보를 보내서 갱신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Data가 따르는 혹은 속한 규칙을 통해 최신정보를 어느정도 유추함으로써 패킷 송수신을 줄이는 방법이다.
즉, 일종의 보간 기법을 서버에 적용하는 개념이다.
이 방법의 장점은 단순히 패킷수를 줄인다는 측면도 있지만 좀 더 자연스러운 시뮬레이션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클라이언트는 특정 행동이나 키입력 패킷을 받은 후 시뮬레이션을 하며 추가 패킷을 받기전까지
지연없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기때문에 패킷 손실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오차가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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